운영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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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자치행정과
  • 담당자조열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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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행정서비스헌장 제정/운영에 관한 규정을 다음과 같이 발령한다.
2003년 07월 18일 충청북도지사

충청북도 행정서비스헌장 제정·운영에 관한 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충청북도 본청 및 실과와 직속기관 및 사업소가 행정서비스의 고객인 도민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 운영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도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지방행정을 실현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규정에서 행정서비스헌장(이하 "헌장"이라 한다)이란 충청북도 본청 실과와 직속기관 및 사업소(이하 "소속행정기관"이라 한다)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의 기준과 내용, 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도민에게 약속하는 것을 말한다.

제3조(적용대상)

1. 이 규정은 충청북도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에 적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조례 등에 의하여 행정권한을 가지고 있거나 위임 또는 위탁받은 법인, 단체 및 기관은 이를 준용할 수 있다.

제4조(헌장의 제정)

1. 소속행정기관의 장은 당해 부서의 업무성격과 고객의 특성에 따라 부서별/업무분야별로 헌장을 동시 또는 단계적으로 제정하여야 한다.
2. 소속행정기관의 장은 제3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법인/단체 및 기관의 장으로 하여금 제1항이 정하는 바에 따라 헌장을 제정하도록 권고할 수 있다.
3. 헌장의 제정시에는 이해관련 도민/민간단체, 공무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이를 헌장에 반영하여야 한다.

제5조(헌장의 개선)

1. 소속행정기관의 장은 정기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정기적으로 헌장에 반영하여야 한다.
2. 소속행정기관의 장은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선 담당부서의 공무원으로부터 서비스의 제공에 따른 애로사항과 개선의견을 듣고 이를 헌장에 반영하여야 한다.

제6조(헌장의 공표)

소속행정기관의 장은 헌장을 제정하거나 개선한 때에는 이를 도민이 충분히 알 수 있도록 도보 등에 게재하거나 일정한 장소에 게시하여야 한다.

제7조(헌장의 제정 및 개선원칙)

소속행정기관의 장은 헌장을 제정하거나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서비스는 고객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고객 중심적이어야 한다.
2.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은 고객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명확히 한다.
3. 행정기관이 제시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4. 서비스의 제공에 소요되는 비용과 고객의 편익이 합리적으로 고려된 서비스의 기준을 설정한다.
5.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쉽고 신속하게 얻을 수 있도록 한다.
6.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를 명확히 한다.
7.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여론을 수렴하거나 일선 근무자의 의견을 참고하여 이를 서비스의 개선에 반영한다.

제8조(고객조사 및 참여보장)

소속행정기관의 장은 헌장을 제정 또는 개선하고자 하는 때에는 헌장에서 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고객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고객으로부터 서비스제공에 따른 개선의견을 수렴하는 등 고객의 참여를 보장하여야 한다.

제9조(서비스관련 정보)

헌장에는 고객이 관련서비스에 대한 정보나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명패 공무원증의 부착 등 고객상담에 친절하고 신속하게 응대하는 방법
2. 서비스 제공자의 부서명 및 연락처
3. 상담결과 통지의 방법, 절차와 소요기간의 명시
4. 관련공무원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항
5. 관련정보나 자료를 간편하고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 경로의 제시
6. 관련정보나 자료를 요구하는 방법과 절차의 예시

제10조(환경개선 및 교육)

소속행정기관의 장은 최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헌장 및 관련 법령 등의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제11조(시정조치의 명시)

헌장에는 잘못되었거나 지연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구제절차와 보상조치의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한다.

제12조(삭제 2009.12.11)

제13조(헌장 이행실태 평가)

소속 행정기관의 장은 헌장의 이행실태를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추진상황, 성과, 문제점 등을 분석하고 헌장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야 한다.

제14조(도민만족도 측정 및 결과공표)

1. 행정국장 또는 헌장운영부서의 장은 필요한 경우 헌장의 운영에 따른 도민만족도를 자체 또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측정할 수 있다.
2. 제1항에 따른 도민만족도 측정결과는 도민에게 반드시 공표하여야 한다.

제15조(서비스 결과의 점검)

1. 행정국장은 필요한 경우 각급 부서의 헌장 운영 실태를 점검할 수 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점검을 객관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관련 연구기관 등에 조사를 의뢰할 수 있다.
3.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점검결과를 보조기관 및 소속행정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16조(우수기관 등에 대한 우대조치)

헌장 관련 업무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부서 및 공무원에 대하여 인사상 우대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제17조(협조요청)

행정국장은 이 규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 소속행정기관의 장에게 관련자료의 제출, 기타 필요한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부칙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