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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랑스런 충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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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채호 (1880∼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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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채호는 한말 일제 강점기의 민족주의자, 독립운동가, 역사가, 언론인으로 1880년 충남 대덕군 산내면 어암리 도림마을에서 신광식(申光植)과 밀양박씨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가 7세가 되던 해에 부친이 세상을 떠나고 가계가 더욱 기울게 되자 청원군 낭성면 귀래리로 이사하였으며, 그 후 문과에 급제하여 정언을 지낸 할아버지로부터 한학교육을 받아 통감 전질을 해독하고 사서삼경을 독파함은 물론 시문에도 뛰어나 일찍이 신동이라 불렀다. 그러나 그는 조금도 벼슬을 탐하지 않고 기울어져 가는 나라의 일만을 걱정하는 우국청년으로 독립협회운동에 참여하여 소장파로 활약하였다.    

22세 때에는 향리 부근인 가덕면 인차리의 문동학원 강사로서 계몽운동을 전개하였고 25세 때에는 신규식과 함께 산동학원을 설립하여 신교육 운동을 전개하였다 26세가 되던 1905년에 성균관 박사가 되었으나 관직에 나갈 뜻을 버리고 장지연의 초청으로 「황성신문」의 기자가 되어 애국적인 논설을 발표하였다.    

1905년 11월 「황성신문」이 무기 정간되자 그 이듬해 「대한매일신보」로 자리를 옮겨 주필로 당당한 시론을 써서 민중을 계몽하고 항일언론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우리나라 민족사에 관심을 가지고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그는 역사를 버리고서는 민족이 없고, 민족을 버리고서는 역사가 없다고 늘 주장하였다.    

한편 국난을 극복한 민족사적 개인의 역할을 강조하는「이순신」「을지문덕」「최영」같은 영웅들의 전기를 써서 문약에 빠진 민족에서 힘과 용기를 북돋아 주었으며 「독사신론」을 펴내 사대주의 사상에 눈먼 사람들에게 겨레 사랑의 정신과 민족독립사상을 고취하였다. 1907년 9월에는 신민회에 가담하여 국채보상운동에 참가하는 정치적인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1910년 신민회가 와해될 즈음 일제의 탄압이 날로 심해지고 나라의 운명이 위태로워지자 다른 나라에 가서 학문연구를 계속하면서 나라의 독립을 위해 싸울 것을 결심하고 망명길에 올랐다. 그가 스스로 호를 단재라 짓고 압록강을 넘으니 그때 그의 나이가 30세였다. 망명길에 오른 그는 블라디보스톡과 상해, 봉천을 전전하면서 후배 양성에 힘쓰는 한편「조선사」를 집필하였으며, 고구려와 발해의 고적지를 돌아보고, 부여, 고구려, 발해 중심의 한국고대사를 체계화한 「백두산 등산」「광개토대왕릉 답사」등을 썼다.    

1919년 4월 상해임시정부 수립에 참여하여 의정원 의원이 되었으며 한성정부의 평정관에 선임되기도 하였다. 그는 곧은 성품은 유명하였다. 세수를 할 때에 머리를 굽히지 않고 꼿꼿이 세운 채 얼굴에 물을 묻혔다는 이야기와 어휘를 하나 빠뜨렸다고 하여 다시는 중국 신문에 기고하기를 거절했다는 이야기 등 그의 강직하고 굽힐 줄 모르는 인품은 널리 알려져 있다.    

1924년에는 고구려 유지(遺地)를 답사한 것을 토대로「전후삼한고」「조선상고사」「조선사총론」등을 저술하여 단군의 고조선이 민족사적 시원(始源)으로서 차지하는 의의와 역할을 밝히고 발해사를 민족사에 편입시킬 것을 기하는 한편 김부식의 사대주의적 사관을 비판하고 당시 국사 교과서의 왜곡을 주장하였다. 그가 쓴 평론과 논문들은 「동아일보」「조선일보」에 발표되었다.    

민족의 독립과 국사연구에 몸바쳐 온 그의 강인한 일생이야말로 일신을 불살라 큰 삶을 이룩하는 살신성인 바로 그것이었다. 그는 일찍이 중국망명 시절에 "산도 물도 다한 곳에 곡하기 그도마저 어려워라" 라고 망명객이 겪어야 하는 삶의 간고함을 노래했지만 그는 어둠, 고초, 불행만이 점철된 수난의 시대 한가운데를 살면서도 일말의 주저함이 없이 민족의 빛을 위해 투쟁한 가장 자랑스럽고도 신념에 찬 불굴의 독립운동가였다.    

1926년 무정부주의 동방연맹대회에서 결의한 폭탄제조소 설치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활동하던 중 「외국위채위조사건」의 연루자로 체포되어 대련으로 이송, 1930년 5월 대련 지방법원에서 10년형을 선고받고 여순감옥으로 이감 복역하던 중 감옥에서 유명을 달리하였으니 향년 56세 1936년 2월 21일이었다. 그는 숨을 거두기 전 유언으로 "내가 죽거든 내 시체가 왜놈들의 발길에 채지 않게 화장을 하여 그 재를 멀리 바다에 뿌려 달라."는 짧막한 말을 남겼다. 이 유언은 나라가 광복되기 전에는 죽어서도 돌아갈 수 없다는 신채호의 일편단심을 나타낸 말이었다.    

서울에서 가난하게 살면서도 남편의 귀국만을 바라던 부인이 남편의 비보를 듣고 여순으로 달려갔다. 남편의 시체는 한줌의 재로 변해 있었다. 그러나 부인은 한줌의 재로 변한 남편을 유언대로 바다에 버릴 수는 없었다. 그의 유골은 부인의 품에 안겨 말없이 고국으로 돌아왔다. 서울역에서는 고인을 흠모하는 많은 조객들이 위대한 민족사가의 슬픈 환국을 지켜보며 눈물을 흘렸다. 눈물을 흘리며 그의 친구들은 "신채호가 죽었으니 이제 나라의 정기가 쓰러졌구나" 하면서 탄식하였다.    

그의 유골은 고향인 청원군 낭성면 귀래리에 안장되었다. 그는 1910년 국외로 망명하여 1936년 여순감옥에서 순국할 때까지 오직 조국의 독립을 위하여 온 생애를 모두 바쳤다. 그는 민족해방투쟁에서 일제에 털끝만큼도 타협이 없는 가장 전투적이고 혁명적인 절대독립노선을 추구하였다.위기와 수난의 시대에 가장 간고한 삶을 영위했다.    

그의 호 「丹齎」가 상징하는 것처럼 그는 일편단심으로 조국광복과 민족사의 영광을 위해 분투한 순교자적인 삶을 살았다. 그는 일제 식민지라는 민족사적 고난과 시련 속에서 날카로운 지성과 과감한 실천 활동을 민족이란 큰 삶의 갱생을 위하여 그 자신 뼈를 깎는 고통을 인내해 가며 개인적인 영광이나 안일함을 단호히 거부했다. 일제의 침략이 대두되던 구한말에서 민족해방기에 이르기까지 국내·외에서 침략자와 투쟁한 항일애국지사의 수효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또한 국어, 국사를 포함한 국학 연구에 전념한 학자의 수효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 많은 애국지사와 학자들 중에서도 역사학자, 언론인, 민족독립운동자로서 필봉(筆鋒)과 사상과 육탄으로 일생을 철두 철미하게 타협없는 투쟁을 해온 신채호선생만큼의 실적을 남긴 사람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그는 역사적 학자였지만 서재의 안존한 생활속에서 단순히 사료수집에 자족하는 학자가 아니었다. 그는 또한 민족독립의 근대 민족국가 수립을 위해 민족주의 사상의 탁월한 이론가로서, 그리고 항일투쟁의 전술론으로 무장 투쟁노선을 열렬히 주장한 민족독립운동의 실천가로서 높은 이름을 남겼다.    

청절과 저항적 기질의 소유자였던 그는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한 원칙론적인 노선이나 민족적 자존심에 일그러지는 모든 행동규범에 대하여 일체의 타협을 허락하지 않았으며 자신의 신념에 어긋나는 것은 어떤 것에도 굽히기를 거부했다. 대의, 청빈, 절조를 목숨처럼 숭상하는 그의 선비정신, 민족사의 흐름을 자주적이고 체계화한 그의 민족정신, 그리고 어둠의 시대에 과감히 도전하여 민족의 새 아침을 준비한 그의 혁명적 기질은 모두 단재 신채호라는 역사적 흐름 속에 그대로 공존하고 있다.    

57년간에 걸친 그의 실채를 살펴볼 때 그는 민족적 역사적인 삶을 위해  개인적인 영광이나 안위는 단호히 거부한 완강한 인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일상적으로 "옷 한 벌을 다 적시면서도 꼿꼿이 고개를 숙이지 않고 세수할 만큼" 인간적인 자존과 패기에 찬 인물이었으며 그의 개인적 자존은 민족수난을 극복하려는 과정에서 민족적 자존주의자의 길을 걸었다.    

식민지적 상황에 저항하여 가장 철저하면서도 비타협의 태도를 일관했던 그는 개인사적 삶을 민족해방을 위한 제물로 아낌없이 던져 버렸다. 또한 한치의 흐트러짐 없는 단호함으로 철저한 민족주의자로서의 일관성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그는 엄동설한에 핀 한 그루의 매화, 싱싱한 푸름을 자랑하는 한 그루의 청송처럼 역사란 무엇이며 고난의 시대를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를 자문하는 오늘을 사는 우리 후배들에게 역사적 인격으로서의 한 규범을 예시해 주고 있는 것이다.    

이미 아는 바와 같이 20세기초 청년기 때부터 그는 주로 「대한매일신보」를 주 무대로 계몽논설과 역사론을 통해 조선시대의 전통사회를 지배해 온 주자학적 이념과 사대주의적 발상, 그리고 일본의 제국주의적 침략과 식민사관의 침투에 대하여 맹렬한 공격을 퍼부으면서 근대 민족주의 사상과 역사관의 수립을 고취했다. 다시 말해서, 그의 사유(思惟)나 언표(言表)의 양식 속에서 그가 청소년기를 통해 전수받아 온 조선시대의 강직한 선비다운 풍모와 기개가 담겼으며, 그의 행동양식 속에도 전통적인 선비의 고매한 모습과 절조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그러면서도 한편 그는 구시대의 유교적인 교양인으로서의 한계를 거부하면서 새 시대의 혁명을 꿈꾸었으며, 민족독립운동의 실천과 전술에 있어서는 과격하고도 급진적인 노선을 지지하였다.    

일찍이 국운이 기울어져 가던 때 충청도 두메 한촌에서 태어나 애국계몽운동, 신민회 운동, 국외민족 독립운동, 민족사 연구, 신간회 운동, 민중 직접혁명 운동 등에 헌신하다가 만주 여순감옥에서 장렬한 최후를 마치기까지 57년간에 걸친 그의 삶은 결코 개인사에 한정되지 않고, 역사적 문맥속에서 파악된 보다 큰 삶, 바로 역사적인 삶 그 자체였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는 1962년 탄신 100주년을 맞아 단재 추모사업회에서는 문화체육부와 충청도의 지원으로 선생의 묘전(墓前)에 대지를 마련하여 영당재 준공을하고 여기어 영정을 봉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