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산림정보관

충북을 새롭게 도민을 신나게
산림표본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밤나무 (참나무과)
내용 잎은 호생하며 측지에서는 2줄로 배열되고 타원형, 긴 타원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길이는 10~20cm로서 파상의 톱니가 있고 17~25쌍의 측맥이 비스듬히 평행하게 달리며 측맥 끝이 침형이고 표면은 털이 없거나 맥 위에 털이 있으며 선점(腺點)이 밀포한다. 엽병은 길이 1-1.5cm로서 털이 있고 탁엽이 있다.
꽃은 일가화로서 백색이며 7-8월에 피고 새가지 밑부분의 엽액에서 곧추 자라는 꼬리화서에 많이 달린다. 암꽃은 웅화서 밑부분에서 보통 3개씩 한군데에 모여달리고 포로 싸인다. 열매는 9-10월에 익고 각두(殼斗)의 포침은 길이 3cm로서 털이 거의 없거나 잔털이 있으며 익으면 벌어진다. 견과는 3개 또는 1개식 들어 있으며 지름 2.5-4cm로서 좌(座)가 밑부분을 전부 차지하고 윗부분에 백색 털이 있으며 다갈색으로 익는다. 과주가 짧고 내피가 잘 벗겨지지 않는다. 줄기는 높이 15m, 지름 1m로서 수피가 암갈색 또는 암회색이며 세로로 불규칙하게 갈라지고 소지는 자줏빛이 도는 적갈색으로서 단모 또는 성모가 있으나 없어진다. 원산지는 한국이다.
목재는 단단하고 잘 썩지 않아 가구재, 조각재, 건축재로 이용한다.(출처 산림청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충청북도에서 제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