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미동산수목원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

수목원의 기능

수목원은 식물자원을 수집하여 보전하며 식물유전자의 가치를 지속시키고 전문가 및 일반인들에게 전시함으로서 식물과 관련된 지식을 널리 보급하여 건전한 환경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시설입니다. 수목원이란 좁은 의미에서 나무를 가꾸는 곳이라 할 수 있으나 다양한 식물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관리.연구 하는 곳이며, 나무를 심고 가꾸어서 일반인들에게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1. 식물 수집 기능 수목원의 가장 본질적인 기능으로 약용식물, 방향식물, 염료식물 등 목적에 의해 살아있는 식물을 채집하거나 종자를 확보하여 수목원에 보전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2. 학술연구 기능 수목원은 식물분류, 형질개량, 재료추출 등 식물 특성과 그 이용에 대한 실험 및 관찰의 장소로 연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3. 교육적 기능 수목원이 전문가를 위한 곳이라는 기존의 통념을 깨고 현대에는 대중적인 수목원이 많이 조성되어 식물을 주제로 한 자연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식물 보전에 있어서 수목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태도 행동 및 기술의 개발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식물종 보존의 기능 수목원은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식물 중 생태적. 문화적 가치가 있거나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등 인위적으로 보존해야 할 식물종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번식시켜 보존하는 역할을 합니다.
  5. 여가의 기능 다양한 성상 색체를 가진 식물 소재를 지형에 맞춰 배식을 하고 시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써 딱딱한 콘크리트 문화로 대표되는 현대 도시상황에서 자연을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수목원은 그 자체로도 훌륭한 여가시설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수목원은 교육적 여가시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목원 전시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충청북도에서 제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