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충북경자청, 스마트 의료플랫폼 시범모델 사업 본격 추진
내용 충북경자청, 스마트 의료플랫폼 시범모델 사업 본격 추진
-행안부 지역균형 뉴딜 우수사업 공모선정으로 사업예산 30억 확보 -

충북경제자유구역청(청장 전형식, 이하 충북경자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의료플랫폼 시범모델 사업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지역균형 뉴딜 우수사업 공모(4.23~7.7)에 최종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30억원을 확보하였다.

스마트의료플랫폼 시범모델 사업은 충북경자청을 중심으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차상훈, 이하 KBIO)과 헬스커넥트(주)(대표 임동석)가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착수하는 사업으로, 충북경자청은 사업기획, KBIO는 R&D, 헬스커넥트(주)는 사업화를 담당하여 사업을 실행시킬 계획이다.

* 헬스커넥트(주) : 서울대학교병원, KTB뉴레이크 의료 글로벌 진출 사모투자전 문회사, 인바이츠헬스케어(SKT 자회사)(33.01%)의 합작사

스마트 의료플랫폼은 환자의 생체신호를 실시간 측정할 수 있는 ICT기반 진단기기(스마트밴드, 스마트패치)와 통신망,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동시킨 플랫폼으로, 첨단 디지털 기술과 의료서비스를 접목시킨 국내 유일의 실시간 환자 관리 시스템이다.

*스마트밴드 : 시계, 체온, 맥박, 산소포화도, GPS 기능이 포함된 웨어러블형 기기
**스마트패치 : 혈압, 심전도 측정용도의 탈부착 패치형 기기

충북경자청은 지난해 4월 스마트 의료플랫폼 시범모델 사업계획을 수립한 이래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KBIO)와 함께 사업비 10.6억원(도비 7억원, 민자 3.6억원)을 ICT기반 진단기기와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투입하였고, 비접촉체온측정 기능 특허출원과 집안(inside of home)에서 사용 가능한 KC(공산품)인증을 획득하였다.

충북경자청은 스마트 의료플랫폼의 병원 내 사용을 위해 올해 9월부터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투석환자 대상 연구임상시험을 시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밴드와 스마트패치에 대한 기기 고도화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22년도에는 서울대학교병원 일반환자를 대상으로 허가임상시험을 시행하여 최종적으로 스마트밴드와 스마트패치, 모니터링시스템에 대한 의료기기 인허가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스마트의료플랫폼에 대해 현재 부산/세종 스마트시티와 두바이 및 쿠웨이트 병원, 국내 요양병원과 기업들로부터 러브콜이 들어오고 있으며, 충북경자청은 이러한 수요를 반영하여 올해 하반기부터 우선 공산품 출시를 위해 충청북도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8월 27일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생산기업을 선정하여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