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산림과학박물관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

제1전시실

숲의 생태 Ecology of Forest

숲은 지구의 기후를 조절해주고 지구의 허파로서 생물이 숨 쉴 수 있는 산소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생물들의 서식처로 육지생태계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공간입니다. 제1전시실 숲의 생태에서는 숲의 정의와, 숲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 숲의 생태계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숲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요소인 식물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숲이란

원시림
원시림

사람의 손이 가해진 적이 없고, 재해 등의 피해가 없는 산림. 또 계획적으로 벌채된 적이 없고, 중대한 피해를 받지 않은 산림으로 처녀림이라고도 합니다.

천연림
천연림

자연림이라고도 하며 현재까지 전혀 사람의 손이 가지 않은 산림입니다.

인공림
인공림

사람의 힘으로 만들어진 숲, 대부분 사람들이 직접 심은 곳이 많습니다.

단순림
단순림

숲을 만들고 있는 나무의 종류가 한종이면 단순림이라고도 합니다. 인위적으로 산림을 조성할 때는 보통 단순림으로 조성합니다.

혼효림
혼효림

두 종류 이상의 나무가 혼합되어 있는 산림으로 보통 침엽수와 활엽수가 혼합되어 있는 산림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자연림은 혼효림으로 되어있습니다..

침엽수림
침엽수림

소나무과. 주목과. 측백나무과 등의 나무로 구성된 숲이 많습니다. 전국에 걸쳐 있는 소나무숲은 평야지대와 산악지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침엽수림입니다.

활엽수림
활엽수림

여러 종의 활엽수들로 울창하거나 우거진 숲을 활엽수림이라고 합니다.

동영림
동영림

나이가 비슷한 나무로 구성된 숲. 숲을 구성하는 나무의 연령에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동령림으로 취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령림
이령림

동령림과 반대로 나이가 각각 다른 나무들로 구성된 숲을 말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충청북도에서 제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