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자정보
- 부서 : 산림환경과
- 문의전화 : 043-220-6126
생명의 시작 열매
열매는 씨앗을 가지고 있는 기관으로 감, 복숭아와 같이 씨방이 자라서 열매가 된 것을 참열매라 하고, 사과, 배과 같이 씨방 이외의 부분이 자라서 열매가 된 것을 헛열매라 한다.
씨앗의 생김새

열매의 분류



- 협과 - 꼬투리속의 여러 칸으로 나뉜 방마다 씨앗이 들어있습다.(등나무)
- 소견과 - 작은 견과(자작나무)
- 소견과가 여러 개 모인 구과 - 소견과가 공모양으로 여러 개 모여있습니다.(양버즘나무)
- 장미과 - 육질이 된 꽃받침통 속에 작은 견과가 많이 들어있습니다.(찔레나무)
- 삭과 - 속이 여러 칸으로 나뉘고 칸마다 씨앗이 많이 들어있습니다.(차나무)
- 구과 - 나무처럼 단단한 비늘조각이 여러개 뭉쳐있습니다.(구상나무)
- 시과 - 열매껍질이 얇은 막처럼 툭 튀어 나와 날개 모양이 되면서 바람을 타고 멀리 날아갑니다.(미선나무)
- 골돌과 - 단단한 열매껍질이 봉합선 1줄을 따라 벌어집니다.(모란)
- 견과 - 각과보다 더 단단한 열매껍질과 깍정이에 쌓여 있으며, 다 익어도 갈라지지 않습니다.(굴참나무)
- 석류과 - 중간껍질은 가로로 된 방 여러개로 나뉘어 있고, 방마다 즙 많은 속껍질에 쌓인 씨앗이 있습니다.(석류나무)
- 장과 - 씨방이 크게 자라서 된 열매로, 조직이 무르고 과육에 살과 즙이 많으며 속에 단단한 씨앗이 있습니다.(포도나무)
- 감과 - 튼튼하고 기름샘이 많은 겉껍질 속에 부드럽고 두꺼운 중간껍질이 있으며, 얇은 막같은 속껍질 속에는 즙이 많은 털 모양의 알맹이가 많습니다.(탱자나무)
- 핵과 - 나무처럼 단단한 속껍질속에 씨앗이 들어있고, 속껍질의 바깥을 살이 많은 중간껍질이 덮고 있습니다.(복숭아나무)
- 이과 - 씨방겉에 있는 꽃턱과 꽃받침통이 합쳐져 열매가 됩니다.(사과나무)
열매
꽃이 수분(受粉)하고 수정(受精)한 다음 주로 암술의 씨방이 발육하여 된 기관.
씨방의 내부에서는 밑씨[胚珠]가 성장하여 씨[種子]를 만듭니다. 속씨식물에서만 발달한 기관으로 완숙하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씨를 산포합니다. 좁은 뜻으로는 씨방이 발달한 것을 말하지만 꽃받침 ·꽃턱[花托] 등 씨방 이외의 부속부분이 발달한 것도 많이 있어 넓은 뜻으로는 이들을 모두 열매라고 합니다.
사과나 배에서 좁은 뜻의 열매는 중앙부의 심(芯)이라고 하는 부분이며, 바깥쪽으로 사람이 먹는 부분은 꽃받침 ·화관 ·암술의 기부가 합착하여 통 모양으로 된 화관(花管)이 발달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열매의 구성에서 씨방 이외의 부분이 발달한 것을 헛열매[僞果]라 하고 씨방만이 발달한 것을 좁은 뜻의 열매인 진과(眞果)라 합니다. 한편 양딸기나 사과의 헛열매에는 속에 진과가 있으며 발달의 정도에 차이가 있고 씨방 이외의 부분이 부과된 것이지 결코 가짜[僞] 열매[果]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열매를 정의할 때는 암술과 그 부속물이 발달한 것이라고 넓은 뜻으로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꽃받침 ·꽃턱 ·화관 등과 같이 꽃을 직접 구성하는 부분 외에 포(苞) ·화축(花軸) 등 꽃의 부수기관도 열매의 일부를 구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형태학적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꽃차례 ·꽃 ·암술의 형태 등에 기준을 두어 다음의 3형으로 대별합니다.
- 단과(單果) : 1개의 암술을 가지는 꽃에서 많이 있으며, 열매는 주로 씨방이 발달한 것이다. 복숭아 ·콩 ·밀감 ·망고 ·감 ·토마토 ·피망 등이 있습니다.
- 복합과(複合果) : 2개 이상의 이생(離生) 암술을 가지고 있어 1개의 꽃에서 복수의 열매가 형성된다. 으름 ·연꽃 ·장미 ·나무딸기 등이 있습니다.
- 집합과(集合果) : 겉보기로는 1개의 열매처럼 보이지만 다수의 꽃에서 성숙한 열매가 조밀하게 집합한 것이다. 뽕나무열매(오디) ·아나나스 ·무화과 ·파인애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