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산림과학박물관

충북을 새롭게 도민을 신나게

제1전시실

숲의 생태 Ecology of Forest

숲은 지구의 기후를 조절해주고 지구의 허파로서 생물이 숨 쉴 수 있는 산소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생물들의 서식처로 육지생태계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공간입니다. 제1전시실 숲의 생태에서는 숲의 정의와, 숲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 숲의 생태계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숲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요소인 식물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산림대

산림대란 주어진 기후와 풍토에 생존이 가능한 나무들로 특징적인 숲이 조성된 곳을 말한다. 산림 식물대 또는 산림 기후대 라고도 하며, 크게 [한대림],[온대림],[난대림]으로 나뉜다.

우리나라의 산림대
한대림 지대
한대림 지대

연평균기온 6 ℃ 이하인 북극 주위의 산림.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 북부인 시베리아, 캐나다에 분포합니다. 대표적인 임상(林相)은 침엽수림이며, 한대림의 총면적은 6억 7200만 ha로 세계 산림면적의 25 %를 차지하고, 그 대부분을 러시아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평지에는 한대림이 없고 백두산 부근의 고원지대 이상 지역에 분포합니다.

온대림 지대
온대림 지대

사철이 뚜렷한 온대지방 삼림의 총칭입니다. 난온대림과 냉온대림으로 구별되기도 합니다. 식생은 조엽수림과 하록광엽수림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오늘날 세계의 대도시는 대부분 온대림역에 있습니다. 4 ~ 11개월의 평균기온이 10 ~ 20 ℃이며, 사철이 뚜렷한 온대지방 삼림의 총칭으로, 온대림은 또한 난온대림과 냉온대림으로 구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생은 상록의 관목류가 차지하는 조엽수림(照葉樹林:常綠廣葉樹林)과, 너도밤나무나 물참나무와 같은 하록(夏綠)광엽수가 차지하는 하록활엽수림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한국에서는 북위 35 ° 이남(연평균기온 14 ℃ 이상)의 남해안지역에 북가시나무 ·후박나무 ·동백나무 등의 난온대림이 분포하고 개마고원을 제외한 전역에 서나무 ·참나무 ·때죽나무 ·일본잎갈나무 ·젓나무 ·느릅나무 등의 냉온대림이 분포합니다.

세계적으로 볼 때, 난온대림은 아열대림과 연관(聯關)된 것으로 다우기후 지역의 것은 조엽수림으로서 총괄됩니다. 구실잣밤나무속의 상록관목류나 녹나무과의 교목이 많은데, 이것들은 동남아시아에 널리 분포하며 오스트레일리아 북부와 북아메리카의 플로리다 반도 주변 등에도 있습니다. 건조기후 지역에서는 경엽수림(硬葉樹林)으로 바뀌게 됩니다. 지중해 연안의 올리브와 코르크나무를 주로한 숲이 대표적이며, 남아프리카의 케이프 지방과 캘리포니아, 오스트레일리아 등에도 있습니다. 또한 지중해 지역의 경엽수림은 아열대림역에 넣을 경우도 있습니다. 냉온대림은 대체로 북반구에 한정되며 너도밤나무속을 중심으로, 단풍나무류 등이 주로 많은 하록활엽수림입니다. 이 냉온대림은 아시아 북동부, 중부 유럽, 북아메리카 동해안의 뉴잉글랜드 등의 지역에 있습니다. 지형적으로 다습한 입지에는 오리나무속 ·들메나무속 ·느릅나무속 ·칠엽수속 등을 중심으로 한습성 하록활엽수림이 성립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문명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세계의 대도시는 대부분 온대림역에 있습니다.

난대림 지대
난대림 지대

열대와 온대의 경계에 있는 삼림을 말합니다. 상록활엽수대라고도 하며 연평균기온이 14℃이상입니다. 상록활엽수대(常綠闊葉樹帶)라고도 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충청북도에서 제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