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자정보
- 부서 : 산림환경과
- 문의전화 : 043-220-6126
충북의 나무
시, 군나무

- 음성군나무:은행나무
- 전통적인 성목수로 수세가 곱고 수령이 길며 순결하고 누력하고 바르게 사는 군민상으로 무궁한 발전과 군민의 화합과 단결을 상징한다.
- 증평군나무:은행나무
- 암수 다른몸으로 열매를 맺어, 분별있고 예절비를 고장과 어떤 환경에도 오염되지 않고 생동감 있는 지역상징한다.
- 진천군나무:은행나무
- 웅장한 수자는 희망찬 새진천의 번영과 악진을 상징하며 강인한 생명력과 질서있는 수형그리고 생존의 긴 역사는 활기찬 진천군민의 정진의 기상을 상징한다.
- 청주시나무:느티나무
- 나무가 곧게 자라 가식없는 성격과 순박한 기질을 나타내고 균형있는 발전을 기대하며 재질이 견고하여 유비무환의 지위정신을 상징한다.
- 청원군나무:느티나무
- 가식없는 성격과 온화하고 순박한 군민의 기질을 상징한다. 심근성이 강한 참수목으로 번식력이 강하다.
- 충주시나무:사과나무
- 봄에는 연분홍색의 화사한 꽃이 아름다우며 뜨거운 태양과 태풍을 이기고 가을에 탐스럽게 열린 주홍색 사과는 충주시민의 인내와 진실함을 표현한다.
- 옥천군나무:은행나무
- 아름답고 풍요로운 옥천군을 대표한다.
- 제천시나무:느티나무
- 장수를 상징하는 민족의 보호수로 아늑하고 서민적인 느티나무는 가식없고 온화하며 제천시민의 기질을 상징한다.
- 단양군나무:주목
- 살아서 천년죽어서 천년을 산다는 나무로 해발 1,000m이상 지역에서 자생하므로 모진풍상을 견딘다.나무의 으뜸으로 표현된다.
- 괴산군나무:느티나무
- 괴목이라고도 하는데 산기슭이나 골짜기 또는 괴산마을 부근의 흙이 깊고 진땅에서 잘자란다. 괴산의 대표성을 띤다.
- 보은군나무:대추나무
- 보은의 특산물로서 옛부터 농가의 소득원으로 한몫을 차지하여 왔으며 대추타령이라는 민요도있다.
보호수
음성군


진천군


증평군


청주시


청원군


충주시


영동군


제천시


단양군


괴산군


보은군


옥천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