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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 소개

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제7조에 따라 인증받은 자를 말한다.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은?

  •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수익창출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조직
  • 일반적인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나,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
  • 즉, 사회적기업은 핵심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을 하는 주된 동기가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고
    •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판매와 같은 영업활동이 주요활동이면서
    • 사회적기업육성법에 의한 인증을 받을 것
    •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으로 좋은 일 하면서도 수익을 내는 기업"으로 표현합니다.

사회적기업의 특징

  • 취약계층에 일자리,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 추구
  • 영업활동 수행 및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 영업활동 과정에서 창출된 이익은 사업자체나 지역공동체에 재투자, 사회적 목적에 사용
  •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
    • 의사결정은 근로자, 서비스 수혜자, 지역사회 인사/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결정
  • 자선단체(비영리단체) 또는 일반기업과의 차별성

사회적기업의 역할 및 가치

  •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제공
    • 견실한 사회적기업을 통해 보다 많은 취약계층에게 고용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을 일반 노동시장으로 통합
    • 사회서비스 분야와 관련하여 여성·고령자 등 취약계층에게 고용친화적 일자리 창출이 가능
  • 지역사회 수요에 기반한 사회서비스 제공
  • 지역사회 통합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지역사회자본 개발, 이윤의 지역사회 재투자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윤리적 시장 확산
    • 사회적기업의 투명 경영과 민간기업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사회공헌 증가로 윤리경영 문화 전파에 기여
    • 사회적기업의 재화·서비스에 대한 우선구매 등 착한 소비문화 확산
사회적기업의 가치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 취약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 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
지역사회 활성화
  • 지역사회 통합
  • 사회적 투자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사회서비스 확충
  •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
  • 공공서비스 혁신
윤리적 시장 확산
  •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
  • 착한 소비문화 조성

담당자 정보

  • 담당자 정보소상공인정책과 / 043-220-2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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