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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정보

  • 부서 : 자치행정과
  • 이름 : 변우석
  • 문의전화 : 043-220-2734
우리 충청북도 공무원은 도민의 참 봉사자로서 진정한 행정서비스를 위하여 늘 고민하고 연구하여 함께하는 충북 행복한 도민 실현을 궁극적인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 정중한 말씨, 명쾌한 답변으로 도민 여러분을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민의 작은 말씀도 소중하게 도정에 반영하고 모든 업무를 도민의 편익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민께서 알고자 하시는 행정정보를 적극 제공하겠으며, 제기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 처리 과정 중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 적절한 시정과 함께 보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매년 도민의 평가를 받아 업무에 반영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서별로 구체적인『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공통부분 이행표준(목차)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민원 접수 처리 기준
  •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시정 및 보상조치
  • 이행에 대한 평가와 관리
  • 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고객의 권리(민원미란다)
  • 도민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청사 입구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고, 각 건물마다 청원경찰을 배치하여 고객이 찾고자 하는 부서의 위치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와 같이 인사와 방문용건을 여쭤보고 업무를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응대할 때는 먼저 좌석을 권하여 고객이 편안한 상태에서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로 고객께서 기다리시는 동안에는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으로 즉각 응대가 어려울 경우 양해를 구한뒤차후 면담 또는 유선상담 일정 등을 잡아 응대하도록 하겠으며, 긴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우선 방문객을 먼저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 직원이 없을 때는 다른 직원이 고객님의 방문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전화를 걸어오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OOO과 OOO입니다.’와 같이 인사와 소속, 이름을 정확한 발음으로 밝히겠습니다.
      • 담당자가 즉각 응대하기 어려운 경우 양해를 구하고, 담당자가 고객에게 전화를 하도록 안내 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의 소관 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에는 ‘고객님의 전화를 OOO과의 담당자에게 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000 - 0000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종료인사를 드리고, 긴급한 경우를 제외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민원 접수·처리 기준
    • 민원은 우편·방문·팩스·인터넷 등 고객께서 편리한 방법을 통해 민원이 신청(접수)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출된 민원에 대하여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민원 처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귀하께서 원하시는 경우 접수 및 처리상황을 SMS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 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고 딱딱하거나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한 민원신청의 편의와 유사 중복민원의 감소를 위하여 홈페이지 고객민원에서 FAQ(자주 묻는 질문)를 운영 하고, 분기마다 1회 이상 자료를 현행화 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기간이 30일 이상 걸리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기간 내 처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 및 향후 추가 소요 기일을 전화나 E-mail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며, 진정, 단순질의 건의사항은 7일 이내에, 법령질의는 14일 등 기타 민원도 법정처리기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도민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 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절차] 정보공개청구서 제출 → 접수(총무과) → 청구서 분류·이송(소관부서) → 정보공개여부 결정
    • (청구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 → 결정통지 → 청구인 확인 → 수수료 징수 → 공개처리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도민의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께서 불친절한 직원으로 지적하셨거나 불성실한 업무처리에 대하여 불만을 제기하셨을 경우에는 잘못이 확인되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고 반복되면 인사상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민원을 잘못 처리하여 고객께서 재방문 하시거나, 고객께 별도의 고지 없이 민원을 지연 처리하는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또는 온누리 전통시장 상품권)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이행에 대한 평가와 관리
    • 고객께서 민원처리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 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평가를 매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매년 민원 종합 계획에 반영하여 미흡한 사항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사항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와 연관된 청탁 또는 담당자를 향한 인격적 모독이나 폭언등을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동일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들은 즉시 시정 조치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공무원이나 민원업무를 모범적으로 처리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권리(민원미란다)
    • 하나 민원인은 누구나 신속·공정·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하나 민원인은 알고자 하는 행정정보를 신속히 제공받으며 민원인의 비밀을 보장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하나 민원인은 민원처리 사항에 불만이나 문제가 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하나 민원인은 공무원의 잘못이나 비리행위가 있을 경우 처벌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하나 거부처분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민원인은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따라 그 거부처분을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그 행정기관의 장에게 문서로 이의 신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 도민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우리 도 서비스의 문제점이나 불친절, 불만족,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으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충청북도청
      • 주 소 : (28515)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82(문화동)
      • 홈페이지 : 도청 홈페이지(http://www.chungbuk.go.kr) → 전자민원 → 민원상담/신청
도민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전화번호 - 분야, 소관부서, 전화번호, 팩스
분야 소관부서 전화번호 팩스
공직자 부조리 감사관 043-220-2975 043-220-2919
민원상담 자치행정과 043-220-2734 043-220-5577
도민제안 정책기획관 043-220-2146 043-220-2119
분야별(부서별) 서비스 이행표준 - 번 호, 담당부서, 명 칭
번 호 담당부서 명 칭
1 공보관 도정홍보서비스 이행표준
2 감사관 감사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 여성가족정책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 정책기획관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5 예산담당관 예산행정서비스 이행표준
6 세정담당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7 청년정책담당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8 법무혁신담당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9 안전정책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0 자연재난과 치수방재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1 총무과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2 자치행정과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3 공동체협력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4 회계과 회계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5 정보통신과 정보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6 복지정책과 복지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7 노인장애인과 노인장애인 분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8 보건정책과 보건정책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9 감염병관리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20 식의약안전과 식의약행정서비스 이행표준
21 경제기업과 소비생활분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22 투자유치과 투자유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23 일자리기업과 복지행정서비스 이행표준
24 국제통상과 국제통상진흥서비스 이행표준
25 신성장동력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26 산업육성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27 에너지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28 방사광가속기추진지원단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29 바이오산업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0 화장품천연물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1 농업정책과 농업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2 유기농산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3 농식품유통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4 축수산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5 동물방역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6 문화예술산업과 문화예술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7 체육진흥과 체육진흥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8 관광항공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39 건축문화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0 균형발전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1 도로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2 교통정책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3 토지정보과 조상땅 찾기 서비스 이행표준
44 혁신도시발전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5 환경정책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6 기후대기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7 수질관리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8 산림녹지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49 도로관리사업소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50 산림환경연구소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51 동물위생시험소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52 농산사업소 농업행정서비스 이행표준
53 청남대 청남대관리사업소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54 북부출장소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55 남부출장소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